도서/로맨스 소설

[책 & 드라마 리뷰] 옷소매 붉은 끝동 (강미강 지음) / [참고] 드라마 '이산'

네잎크로버777 2022. 1. 28. 02:45

 

제목 : 옷소매 붉은 끝동

작가 : 강미강

출판 : 도서출판 청어람 (종이책 2권, ebook 5권)

장르 : 로맨스소설 / 역사, 시대물

별점 : ★★★★★

 

 

 

출처 : mbc 옷소매 붉은 끝동

 

최근 인기리에 방영된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은 2017년 소설로 처음 독자들에게 선보여졌던 작품으로, 소설이 인기를 얻으면서 드라마로 제작이 되었다. 물론 지금은 드라마가 워낙 인기리에 방영되어 원작 소설을 잘 알지 못했던 시청자들까지 소설을 찾고 있어 한층 더 소설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로맨스 소설에 관심을 가지게된 이후 '옷소매 붉은 끝동'의 소문은 익히 들어왔기에 잘 알고는 있었지만, 역사가 스포로 작용하여 계속 미뤄두고 있던 작품이기도 하다. (새드 앤딩을 별로 좋아하지 않은 개인의 취향도 작용함.)

 

 

출처 : mbc 옷소매 붉은 끝동

 

드라마로 만들어진다는 소식을 듣고 대강의 줄거리는 알기에 별다른 기대감 없이 보기 시작했다. 그런데 이게 웬걸~!! 나도 모르게 빠져들어 드라마가 방영되는 요일만 기다리게 되었다. 다른것보다도 배우들이 그 이유의 90%는 되는 듯 하다. 배역과 너무나도 찰떡이었던 것!!

 

이세영 배우는 워낙에 잘 하는건 알고 있었지만 특히나 사극에서 더 빛이나는 배우인 것 같다. 그리고 이준호 배우는 2PM 그룹의 이미지가 강해서인지 그동안 드라마에서는 크게 부각되지 않아 이정도로 연기에 진심일 줄 미처 몰랐었다. 그런데 이렇게 '이산'을 잘 표현해낼 줄이야!! 이준호 배우의 재발견이다.

 

드라마는 전체적으로 너무나 좋았지만 단 한가지 아쉬웠던 점은 너무 빨리 진행되어 흐름을 끊어먹었다는 점!! 17부작도 그나마 늘려서 방송한거라는데, 소설의 내용을 제대로 담아내기에는 이것도 너무 짧다. 특히 후반부로 갈수록 몇 년씩 팍팍 뛰어넘어서 드라마에 몰입이 되지 않아서 난감....

 

그래서 결국은 소설을 읽어보기로 했다. 

 

 

 

 

종이책 / e-book

종이책으로는 총2권, e-book으로는 5권으로 나눠서 만나볼 수 있다. 특히 e-book은 1권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기에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고, 맛보기로 읽어보고 구매 결정을 하기에도 괜찮을 것 같다.

 

장편소설로 내용은 조금 길지만 술술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역시... 소설로 읽어보길 잘한듯!! 드라마로 모두 담아내지 못한 내용까지 볼 수 있어서 더욱 재미나게 읽을 수 있었다. 소설은 소설 나름의 재미가 있고, 드라마는 드라마 나름의 재미가 있고.... 

 

드라마를 보면서 왠지모를 아쉬움을 느꼈다면 꼭 소설도 함께 읽어보길 추천한다. 드라마와는 또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요즘은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들은 DVD뿐만 아니라 대본집, 포토에세이도 출판이 된다. 그동안 대본집은 따로 챙겨보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왠지.. 대본집이 궁금해진다. 

 

 

 

<참고>

♣ 드라마 '이산' vs '옷소매 붉은 끝동' 

드라마를 보다보니 문득 생각난 드라마 '이산'. 이 드라마는 이서진(정조/이산)과 한지민(의빈 성씨/성송연)이 주인공으로 나와 정조와 후궁의 이야기를 그려냈는데, 같은 '정조'의 이야기를 그려냈지만 '옷소매 붉은 끝동'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전체적인 맥락은 같지만 설정부터 다르게 각색을 하여서 전혀 다른 내용인듯한 느낌이 든다. 

드라마 '이산'은 정조의 삶과 업적, 사랑을 77회의 긴 회차로 차근차근 풀어내고 의빈성씨를 궁녀가 아닌 도화서의 화원으로 설정하는 반면, '옷소매 붉은 끝동'은 정조의 사랑과 궁녀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의빈성씨를 궁녀로 그려내고 있다. ('이산'이 77회인걸 보니 다시 한번 '옷소매 붉은 끝동'은 너무 짧아서 많은 내용을 담아내지 못한 점이 너무 아쉽다)

같은 이야기(실화)를 바탕으로 이렇게 다르게 그려낼 수 있다니... 얼마나 멋진 일인가~!! 조금 예전 드라마이긴 하지만 궁금하신 분들은 드라마 '이산'도 참고해보길 바란다. 지금은 거의 예능인이 다 되어버린 이서진 배우의 젊은시절(?) 배우로서의 다른 면모도 새로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